1.4 소프트웨어 공학의 접근 방법

 

- 소프트웨어가 다루는 문제가 점점 커지고 변화가 많아지지만

  '높은 품질'과 '생산성'이 일관적으로 성취하여야 할 목표임.

-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얻은 품질과 생산성은 여러 가지 요인에 좌우됨.

-'품질'을 좌우하는 세가지는 인력, 프로세스, 기술임.

 

*삼각 균형(triangle seesaw)

: 좋은 프로세스나 방법이 사용되고 작업을 수행하는 인력이 적절히 훈련되어야

 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적기에 공급할 수 있음.

 

-소프트웨어 공학의 초점은 주로 프로세스에 있음.(프로세스: 체계적인 접근법)

-프로세스는 도구와 방법과 함께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핵심을 이룸.

 

-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접근 방법

 :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개발된 제품, 즉 소프트웨어와 분리하는 것.

-적절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설계와 관리는 소프트웨어 공학의 중요한 연구 목표.

 → 알고리즘, OS, DB 등은 소프트웨어 제품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, 소프트웨어

     엔지니어링은 소프트웨어 제작 과정에 집중

 

-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작업의 종류

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

    : 시스템에 대한 비젼과 개념을 목표로 하는 컴퓨터 환경에 실행되는

      소프트웨어로 바꾸는 작업.

     비즈니스 요구를 파악하고 타당성을 검토하며 시스템이 제공하여야 할

     요구와 성능을 정형화함. 또한 설계하고 구현하고 테스팅하여 목표환경에 설치함.

 

ⓑ 품질 보증

    : 소프투에어 품질 보증(SQA, Software Quality Assurance)은 개발 작업이 적절히

      수행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.

      개발 작업에 의한 산출물이 요구와 일치하는지 품질 수준에 맞는지 검사함.

 

ⓒ 프로젝트 관리

    : 개발과 품질 보증 작업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일.

      노력 예측, 프로젝트 계획, 일정, 리스크 관리, 행정 등.

      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정해진 일정과 예산 내에 인도될 수 있도록 확인하는 작업. 

 

 

 

 

[출처]소프트웨어공학론(최은만 저, 정익사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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