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시스템
: 필요한 기능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관련 요소를 어떤 법칙에 따라 조합한 집합체.
-소프트웨어도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여러 시스템과 관계를 맺고 있음.
-각 서브시스템은 다른 서브시스템으로부터의 자극에 대하여 영향을 받고 반응함으로써 상호작용하고 이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이 형성되어 있는 것
-소프트웨어 그 자체도 상호 동작하는 서브시스템드로 구성된 하나의 시스템
2.시스템의 성질
ⓐ서브시스템
: 시스템은 관련 깊은 서브시스템들로 구성.
ex) 교통시스템은 신호기, 신호체계, 도로망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고 이들 요소들은 원활한 교통 소통과
제어를 위하여 밀접하게 연관.
ⓑ기능적 분할
: 시스템은 규모가 작은 부속 시스템(서브시스템)들로 나눌 수 있음.
ⓒ시스템 경계
: 시스템은 어떤 것이건 시스템과 주변 환경을 구분할 수 있는 경계가 있음.
이곳이 입력과 출력이 만나는 곳.
ⓓ자동화 경계
: 시스템이 자동화된 부분과 수동 작업 부분을 나누는 경계.
3.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파악해야 할 사항
: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시스템적으로 사고하여야 함.
-대상을 시스템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
-서브시스템을 찾아낼 수 있어야
-시스템의 특성과 기능을 찾아낼 수 있어야
-시스템의 경계가 어디인지 찾아낼 수 있어야
-시스템에 대한 입력과 출력을 찾아낼 수 있어야
-서브시스템 사이의 관계를 찾아낼 수 있어야
[출처]소프트웨어공학론(최은만 저, 정익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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